모바일 메뉴 닫기
 

교수진소개

박수정 프로필 사진
이름
박수정 (Soojung Park)   이메일아이콘
전공
교육행정학, 교사교육, 교육디자인
연구실
042-821-6526

환영합니다!

교육행정학, 교사교육, 교육디자인 등에 관심있는 분은 연락주십시오.
(진학 상담 등 문의 : edupark37@gmail.com)

주요 연구분야

◇ 교육행정 및 정책
◇ 교사교육(교사 전문성 개발, 장학)
◇ 교육디자인(학교 변화, 컨설팅)
◇ 교원제도(교원정책)
◇ 지방교육자치(학교자치)
◇ 교육행정사(교육제도사)
◇ 팀 학습 등

주요 학력

◇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 (문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주요 경력

(학외)
◇ 한국교육학회, 교육행정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이사  
◇ 한국교육학회 학생위원장, 교육행정학회 학술편찬위원장 
◇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학술위원장, 한국학교컨설팅위원회 연수분과위원장
◇ 교육부 학교정책자문위원회 위원
◇ 교육부 시도교육청 평가위원
◇ 교육부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실사평가위원
◇ 교육부 혁신공유대학 선정평가위원
◇ 교육부 전문대학 마이스터대 선정평가위원
◇ 교육부 전문대학 링크플러스 선정평가위원
◇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단 평가위원
◇ 극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연구기관 평가위원, 연구윤리 평가위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평가위원
◇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행정기관 평가위원, 혁신학교운영위원, 정책연구용역심의위원, 전문직인사위원 등  
◇ 대전광역시청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위원, 정책자문위원 등 
◇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자문위원, 청렴연수원 청렴교육강사운영심의위원 
◇ 교육부 정책중점연구소 한국지방교육연구소 운영위원, 전임연구원

(학내)
◇ 충남대학교 대학교육개발센터장
◇ 충남대학교 기초교양교육원 부원장
◇ 충남대학교 ACE사업 부위원장
◇ 충남대학교 교직부장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장

주요 특강(연수)

◇ 대학 특강: 교수법 특강(대학 수업, 팀 학습, 팀기반학습, 액션러닝, 프로젝트학습, 캡스톤디자인 등), 마이크로티칭, 수업 컨설팅 300회 이상
◇ 교육청, 학교 특강: 교육정책, 교사 전문성 개발, 학교 변화, 학교 컨설팅, 교육자치, 학교자치 등 300회 이상
◇ 학생 특강: 교육 진로, 교사, 교육정책 등 
◇ 학부모 특강: 학부모 교육참여, 학교운영위원회 등

고교-대학 연계 수업(대전광역시교육청 원클래스)

◇ 꿈꾸는 교육, 함께 만드는 정책(23년 8월): 오늘의 교육 내일의 교육정책
◇ 대학 교육과 수업의 이해(24년 1월): 대학 수업은 처음입니다
◇ 교직과 교사 탐구(24년 7월): 교사론과 교직실무 
◇ 교육과 정책 탐구(25년 1월): 오늘의 교육 내일의 교육정책

선정 및 수상

◇ 일본국제교류기금 단기연구펠로우쉽 선정(2009~2010)
◇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선정(2009~2011, 2011~2012, 2013~2016)
◇ 한국연구재단 우수논문지원사업 선정(2011: 지방교육자치 연구동향 분석)
◇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2017: 한국 교육행정사 탐구)
◇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자지원사업 선정(2021~2026)

주요 저서

(교육 및 연구 관련) 
◇ 교육연구논문작성법(2024, 박영스토리/공저)
◇ 대학 수업은 처음입니다(2023, 학지사/단독)
◇ 온라인 수업에서 팀 학습 어떻게 할까(2021, 학지사/단독)
◇ 대학 수업의 탐구와 성찰(2015,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단독)

(교육행정 및 정책 관련)
◇ 교육행정 입문: 교육을 위한 행정(2024, 학지사/근간)
◇ 오늘의 교육 내일의 교육정책(2021, 학지사/공저)
◇ 한국 교육행정사 탐구(2016,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단독,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 핸드북(2013, 학지사/공저, 한국교육행정학회 출간)
◇ 교육행정연구법(2011, 교육과학사/공저, 한국교육행정학회 출간)
◇ 전환기의 한국교육정책(2008, 학지사/공저)

(지방교육자치 관련)
◇ 한국지방교육자치론(2018, 학지사/공저)
◇ 한국 지방교육자치 탐구(2014, 학지사/단독)

(교직 및 실무 관련)
◇ 교사론과 교직실무(2024, 박영스토리/공저)
◇ 교직실무(2021, 학지사/공저)
◇ 중등교직실무(2011, 학지사/공저)

(학교컨설팅 관련)
◇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2017, 학지사/공저)
◇ 학교 컨설턴트 가이드북(2015, 학지사/공저)

(학교 관련)
◇ 지방, 학교가 변하고 있다(2016, 교육과학사/공저)
◇ 지방, 학교가 희망이다(2013, 한국학술정보/공저)

주요 연구과제 (연구책임자)

◇ 작은학교 지원을 위한 중장기 방안 연구(2023, 대전광역시교육청)
◇ 혁신교육 전공 대학원 성과 분석 연구(2021, 경기도교육청)
◇ 학교자치 진단도구 개발 연구(2020, 한국교육개발원)
◇ 혁신교육지구 자원조사 연구(2020, 대전 중구청/대전 서구청)
◇ 고교학점제 교강사제도 연구(2019, 교육부)
◇ 대전형 혁신학교 성과분석 연구(2019, 대전교육청)
◇ 학력인정 평생학습시설 도입 타당성 연구(2018, 대전교육청)
◇ 수습교사제 도입방안 연구(2018, 서울교육청)
◇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교직과목) 개편방안 연구(2018, 교육부)
◇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 형성 방안 연구(2017, 서울교육청)
◇ 학교혁신 진단시스템 개발 연구(2017, 충남교육청) 
◇ 교원양성체제 개편연구(2016, 교육부) 
◇ 창의경영학교 포럼 운영(2013, 한국창의재단) 외 다수

주요 연구논문

박수정, 이호준, 박정우, 박근아(2024). 대도시 내 소규모학교의 운영 현황 및 실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 A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42(1). 587~619.

박수정, 이연, 황지이(2023). 미국 교육리더십 연구동향 분석 EAQ를 중심으로(2017~2021). 한국교원교육연구, 40(2). 1-24.

박수정, 조하영, 유진설(2022). 교사 리더십 연구동향 분석(2016-2021). 한국교원교육연구, 39(4), 399-426.

박수정, 정미라(2022). 외국어고의 일반고 전환방안 탐색. 교육비평, 50. 275-311.

박수정, 박정우(2022). 학교자치와 학교성과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40(1), 665-690.

박수정, 이진권(2022). 교육청 협약 교육대학원 정책의 성과 분석 : 혁신교육전공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9(3). 273-296. 

이영숙, 박수정(2022). 코로나 시기, 한 초등학교의 수업 운영 사례 : 전 학년 전면 실시간 쌍방향 수업. 한국교육문제연구, 40(3). 223-252.

박수정, 이상호(2021). 지방교육자치 연구동향 분석(2011~2021). 교육행정학연구, 39(5), 175-199.

Taeyeon Kim, Sunbin Lim, Minseok Yang, & Soo Jung Park (2021). Making Sense of Schooling during COVID-19: Crisis as Opportunity in Korean Schools. Comparative Education Review, 65(4), 617-639.

박수정, 박진호, 장은아(2021). 지역사회 연계 프로젝트 수업 사례 분석 : 액션러닝 적용 온라인 수업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0).

박수정, 김경주, 방효비(2021). 시도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 정책 분석 : 2020학년도 혁신교육지구 계획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맹재숙, 박수정(2021). 혁신학교 '도입' 단계 특성 연구. 한국교육, 48(2).

석재현, 박수정(2021). 현직교사의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수학 경험과 의미. 교육행정학연구, 39(1).

조하영, 박수정(2021). 전문적 자본 관점을 통한 A대용부설초등학교의 현직교사 전문성 개발 사례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8(1).

박수정, 한은정(2021). 「교사론」 수업 과정에서 나타난 대학생들의 교직에 대한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4), 1505-1525.

권희청, 박수정(2020). 시도교육청 장학의 최근 동향 분석 :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8(5).

박수정, 박정우(2020). 중앙 교육전문직원의 역량모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7(3). 

박수정, 박상완, 이현정, 박정우, 김경은(2020). 교사 4C 역량의 측정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7(2).

박수정, 박정우(2020). 시‧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정책 분석: 2019학년도 혁신학교 계획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박수정, 방효비, 박정우, 고경희(2020).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일반고 교·강사 제도의 운영 실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박수정, 임희진(2019). 수습교사제 도입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에 관한 현장 교원의 인식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최민석, 박수정(2019). 시·도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 실태 분석 : 2019학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박수정, 방효비(2019). 중국 상해시 수습교사제의 도입과 운영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6(3).

박수정, 윤명선(2019). 역사적 신제도주의 관점에서 컨설팅장학 정책 변화 분석. 한국교육, 46(3).

박수정, 박경희(2019). 성인 학력인정제도에 대한 인식과 수요 분석 :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을 중심으로. 평생교육· HRD 연구, 15(2).

박수정, 박정우(2019). 교육실습체제 개선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분석. 한국교육, 46(1).

박수정, 김승정(2019). 수습교사제의 도입 방향과 운영 모델 검토. 교육행정학연구, 37(1).

박수정, 방효비(2019). 교사학습공동체와 민주적, 협력적 학교문화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

맹재숙, 박수정(2018). 교육청 지원 학습공동체 참여 교사의 인식 분석 : 자유기술응답의 키워드 동시출현빈도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6(5).

박수정, 박세준, 이승호(2018).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조직 진단도구 개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36(4).

박수정, 우현정(2018). 『학교관리법(學校管理法)』(1908) 해제(解題). 교육행정학연구, 36(1).

박수정, 김태훈, 이광복, 장영일, 조한욱(2016). 액션러닝을 적용한 대학 교수자 학습모임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박수정, 맹재숙, 우현정(2016). 교원양성기관 교직과목의 운영 실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박수정, 우현정(2016). 한국에서 '교육' 과목의 도입과 변화 : 1885~1945년 사범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4(3).

박수정, 맹재숙, Chen Peng, 박선주(2016). 학교변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 농촌 지역 일반고의 학교변화 과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박수정(2016). 한국 교육행정사 연구의 성과와 과제. 교육학연구. 54(1).

박수정, 이인회(2016). 중등교육실습의 확대 운영 사례 분석 및 시사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박수정, 김태연(2015). 교원 연수의 현업적용도 관련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53(4).

박수정(2015). 컨설팅 장학의 원리 탐색: 컨설턴트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3(3).

박수정(2014).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을 적용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강의의 설계운영과정 및 평가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2(4).

박수정, 나민주(2014). 교육지원청 기능개편에 대한 정책집행자의 대응과 인식. 교육정치학연구, 21(4).

박수정(2014). 한국 중등교사 양성교육 연구 경향 분석. 교육학연구, 52(3).

박수정, 권순형(2014). 시스템 사고에 의한 학교 자율화 정책 분석.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연구, 15(1).

박수정(2012). 조선시대 지방관의 책무: ‘학교흥(學校興)’. 인문사회과학연구, 13(2).

박수정, 이상무(2012). 전통사회 교원평가의 원칙과 실제 : 조선후기 예조(禮曺) 소속 교원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0(2).

박수정(2011). 학교컨설팅과 교육청의 만남: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8(3).

박수정, 박선주, 박진영(2011). 지방교육자치 연구동향 분석(1991~2010). 교육행정학연구, 29(2).

박수정(2011). 교육감 선거 관련 신문사설에 대한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18(2).

나민주, 이차영, 박상완, 김민희, 박수정(2009). 교장공모제의 공모교장 직무수행에 대한 효과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7(3).

박수정(2003). 한국 사범대학 제도의 형성. 한국교원교육연구, 20(1). 외 다수